휠라 (FILA), 100년의 역사
Fila는 1911년 이탈리아에서 설립된 잘 알려진 스포츠 브랜드다. 이탈리아 비엘라에서 탄생한 휠라(FILA)는 휠라 3형제에 의해서 만들어지게 된 브랜드이다. 당시 이탈리아는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혁신적 가죽 기술과 창의적인 패션으로 주목받고 있었으며, 휠라 형제는 친척과 친구들과 함께 가내수공업으로 니트, 속옷 등를 제작하여 사업을 시작하였고, 1923년부터 본격적인 사업체로서의 면모를 가지기 시작했다. 1972년 자동차회사 피아트(FIAT)에 인수되어 현재의 FILA 로고가 만들어지게 되었고, 본격적인 스포츠 브랜드로서 그 명성을 쌓아나가기 시작했다.
휠라의 로고는 차가운 포도주와 대조되는 강렬한 태양으로 대표되는 두 색상으로 이탈리아를 대표하겠다는 당찬 포부를 담고 있었다. 1980년대와 1990년대에 휠라는 테니스 신발과 의류 라인의 성공 덕분에점차 세계적인 인지도를 쌓아 나가기기 시작했다.
이어 대한민국에도 1991년 휠라 코리아를 설립하여 적극적으로 마케팅을 시작하였고, 1990년대 유명 브랜드로 자리매김했었다. 비교적 고가이면서도 학생들의 선호도가 높아 90년대에는 많은 카피브랜드와 짝퉁이 유통되어 한때 주의보가 있었기도 했다. KBL의 초창기에 메인 스폰서로 후원하면서 IMF 시절임에도 불구하고 1990년대 한국에서는 많은 인기를 누리기도 했었다. 그러나 이러한 한국 시장과 달리 본진인 미국과 유럽에서 매출 부진이 이어지자 본사의 입지가 흔들리기 시작했고, 2000년대 초 경영 난조로 본사가 파산 상태에 이르게 된다.
2003년 휠라 코리아 윤윤수 대표가 3명의 휠라 본사 임원 및 미국의 헤지펀드 케르베로스 캐피탈 매니지먼트과 함께 지주회사인 SBI를 만들어서 내부경영자 인수 방식인 MBO를 통해 휠라 본사를 인수하였고, 2007년엔 한국 지사가 글로벌 브랜드 사업권을 완전히 인수하며 이윽고 휠라 코리아가 휠라 브랜드를 전부 관리하게 되었다. 그래서 오늘날 영문 위키피디아에서는 휠라를 Italian-Korea Sports Brand, 즉 이탈리아계 한국 브랜드라고 소개하고 있다.
휠라의 마케팅과 콜라보
휠라는 최근에도 제품을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확장중이다. 고샤 루브친스키(Gosha Rubchinskiy), 리한나(Rihanna)를 비롯한 여러 유명 디자이너 및 유명인과 협력하여 다양한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독특하고 패셔너블한 제품을 제작해왔다.
국내에도 2019년 방탄소년단 (BTS)을 글로벌 브랜드 모델로 선정해 전속 모델계약을 맺었으며, 다이나마이트가 한창 유행했던 시기 BTS 콜라보 의상이 리셀시장에도 큰 인기를 얻어 가격이 천정부지로 높게 책정됬었던 적도 있었다.
휠라는 또한 스트릿 브랜드부터 명품까지 경계를 가리지 않는 다양한 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으로 협업상품을 출시하는 것으로도 유명한데, 휠라와 함께 했던 콜라보 기업으로는 킨포크(Kinfolk), 핑크 돌핀 (Pink Dolphin), 스테이플디자인(Staple Design), 펜디(FENDI), 타미힐피거(TOMMY HILFIGER) 등등이 있으며, 메로나, 펩시, 츄파춥스 등 식품업계, 인터넷 방송인 '우왁굳', 게임 '배틀그라운드' 와도 콜라보를 진행해 멈추지 않고 신선함과 독특함을 주고자 노력하는 브랜드 이기도 하다.
휠라의 대표 상품
휠라 디스트럽터 (Fila Disruptor)
Fila의 가장 상징적인 제품 중 하나는 디스트럽터 (Fila Disruptor) 로, 최근 몇 년 동안 패션의 필수품이 된 두툼한 운동화이자 어글리슈즈이다. 디스트럽터는 1990년대에 퍼포먼스 슈즈로 처음 소개되었지만 대담한 디자인과 두꺼운 밑창으로 빠르게 인기를 끌기 시작했으며, 미국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게 된다. 오늘날 디스트럽터는 Fila의 가장 인기 있는 제품 중 하나이며, 휠라는 이 신발을 특징으로 하는 다양한 콜라보와 후속모델을 출시했다. 휠라는 현재에도 신발에 편안함과 지지력을 더해주는 시그니처 "메모리 폼" 깔창과 같은 새로운 기술과 소재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브랜드 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언더아머(Under Armour), 큰 팬덤에는 큰 책임이 따른다 (0) | 2023.04.04 |
---|---|
K2 (케이투), 대한민국 대표 아웃도어 브랜드 (0) | 2023.03.30 |
아이더 (Eider), 60주년을 맞은 프랑스 아웃도어 브랜드 (0) | 2023.03.29 |
다이나핏 (Dynafit), 독일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스포츠 브랜드 (0) | 2023.03.27 |
데상트 (DESCENTE), 스키웨어에서 라이프스타일까지 (1) | 2023.03.24 |
댓글